올 초에 쓴 2013 오키나와 마라톤 완주 성공 글의 끄트머리에 ‘또 다른 마라톤 대회를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그 대회가 바로 오사카 마라톤 대회다. 5:1의 추첨 경쟁률을 뚫고 참가 신청에 성공하여, 지난 10월 마지막 주말에 오사카에서 42.195km를 달리고 왔다. 8개월 만의 두 번째 마라톤 여행도 개성 넘치는 참가자들(위 사진에는 월리가 숨어 있다)과 현지인들의 따뜻한 응원 덕에 힘들면서도 즐겁게 마칠 수 있었다.

 

 

 

사실 훈련량은 턱없이 모자랐다. 대회 4주 전부터 겨우 준비를 시작했고, 그나마 4주차에는 바빠서 한번도 달리지 못했다. 3주밖에 훈련하지 못한 셈이다. 손에 폰을 쥐고 'Nike+ Running'이라는 어플을 실행시켜 거리, 속도, 시간을 확인하며 5~8km씩 달렸는데, 기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어서 재미가 무척 쏠쏠했다. 진작 이렇게 달릴 걸... 지난 날 트레드밀을 쓰려고 헬스장에 지불한 돈이 아깝게 느껴졌다. 이른 아침에 한강을 따라 달리며 일출을 오감으로 맞이하는 것은 아무리 반복해도 지겨워지지 않을 황홀한 경험이다.

 

 

 

대회 하루 전, 오사카 간사이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버스를 타고 접수처로 이동했다. 일본의 마라톤 대회는 하루 전에 접수처에 직접 가서 신분 확인을 위한 체크인 절차를 거쳐야 배번표와 기념품을 받고 달릴 수 있다. 오사카 대회의 경우 난코 지역에 있는 인텍스 전시관에서 체크인을 했다. 우리나라의 일산 킨텍스와 비슷한 곳이다. 스포츠 용품 할인 판매, 코칭, 먹거리 행사 등 재밌는 게 많아서 체크인 후에도 전시회장에서만 2시간을 넘게 보냈다.

 

전날은 태풍이 지나간 직후여서 날씨가 을씨년스러웠는데, 다행히 대회 당일에는 활짝 개었다. 아침 6시에 일어나 곧바로 출발 집결지인 오사카성 공원으로 향했다. 그런데 첫 도전도 아닌데 어찌나 긴장되던지, 자꾸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세 번이나 들락날락했다. 달리는 도중에 요의가 생기면 기록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방광을 적극 비워야 했다. -_-;

 

 

 

코스는 오사카성 공원에서 시작하여 오사카부 청사, 난바, 미도스지, 교세라돔 등을 거쳐 난코에서 끝났다. 경사로는 적었지만, 4주차에 연습을 못한 탓인지 오키나와 때보다 훨씬 힘들었다. km당 5분 후반 대 페이스를 유지하다 27km 지점부터 다리가 무거워짐을 느꼈는데, 에너지 보충제나 음식으로도 좀처럼 힘을 낼 수가 없었다. 심지어 뿌리는 파스를 들고 있던 현지 관중을 찾아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오키나와 대회 때는 종반부에서도 손을 내미는 관중들과 하이파이브도 하고, 고맙다고 외칠 수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러지 못했다. 규칙적, 체계적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야말로 뼈저리게 깨달았다.

 

넷 타임 기록은 4시간 30분 00초로, 순위는 9215위다. 오키나와 대회에 비해 기록은 25분 이상 단축됐지만, 출발 전까지 내심 서브4(4시간 이내 완주)도 노렸기 때문에 아쉬운 기분도 들었다. 더구나 기록을 확인하려고 줄을 서 있는 동안 힐끔 본 앞 여자의 기록도 큰 자극이었다. 3시간 37분만에 완주를 한 것이다. 10k 러닝 참가를 계기로 마라톤에 관심을 가진 지 어느덧 2년이 되었으니, 이제는 그 여자처럼 초보 딱지를 떼어내어 잘 달리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세 번째 마라톤 여행은 내년 2월로, 행선지는 도쿄다. 런던, 베를린, 보스턴, 시카고, 뉴욕과 함께 세계 6대 마라톤 대회 중 하나인 도쿄 마라톤 대회에 당첨되는 행운을 얻었다. 나는 이후에도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지구 곳곳에 42.195km 길이의 발자국을 남기며 마라톤 여행을 계속할 것이다.

 

2013년 10월 27일

일본 오사카

댓글을 적어 주세요 (Add New Comment)

  1. 중동건설노동자 2013.11.21 01:31

    와 체력왕 신동익!

  2. 듀스세븐 2013.12.27 14:01

    안녕하세요~



    마라톤복 전문 브랜드 듀스세븐입니다.



    이번에 2014년 마라톤복 신상 출시에 앞서 블로그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많은 동호인분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는 브랜드 입니다.



    이벤트 참여하셔서 뛰어난 경기복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듀스세븐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이벤트를 보실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www.deux7.com

댓글 달기 (Submit)